기업 가이드/지원 사업 안내

2023년 중소벤처기업 육성 계획 _ 1탄

팀 기빙데이즈 2022. 12. 13. 18:19

중소기업, 스타트업 관계자 여러분께서 주목할 만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벤처기업 육성 계획인데요!

중소벤처기업부는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의 3고 위기 등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서 '중소, 벤처기업이 중심에 서는 민간 중심의 역동적 경제'라는 기본 방향 하에 3대 중점 투자 방향을 설정하고, 예산 13.6조원을 편성했습니다.

3대 중점 투자 방향이란?

1. 민간과 공동으로 벤처, 스타트업 육성

2. 중소기업 스케일업과 혁신 성장 정책 추진

3.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완전한 회복과 새로운 도약

이번 게시글에서는 '민간과 공동으로 벤처•스타트업 육성'하에 이루어지는 육성 계획에 대해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1. 민간과 공동으로 벤처•초기창업기업(스타트업) 육성 : 1조 9,450억원


 

①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민관공동 창업생태계 조성


엑셀러레이터, 벤처캐피탈 등 민간 투자자의 역할이 큰 팁스와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하고, 초격차, 딥테크, 제조고도화, 글로벌화 등 꼭 필요한 분야에 집중한다.

 

※ 팁스(TIPS) : 23년 3,782억원 배정 (720개팀)

정부의 대표적인 민관협력형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는 기업, 시작 친화적으로 개편하고, 규모도 대폭 확대한다.

딥테크분야(트랙) 신설 예정 : 바이오, 인공지능, 항공우주 분야 등 미래선도 분야 기업 대상으로 지원기간과 규모가 확대됨.

 

※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 23년 405억원 배정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여 시장 지배력을 갖춘 세계 대기업과 정부의 협업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성장과 해외로 진출을 지원한다.

 

※ 혁신분야창업패키지 (초격차 스타트업 1000프로젝트 포함) : 23년 1,014억원 배정

27년까지 잠재력이 큰 신산업, 신기술 분야 스타트업 1000개사를 집중적으로 발굴하여 초격차 스타트업으로 육성한다.

 

※ 창업중심대학 지정 (신규) : 674억원 배정

예비 창업자 및 창업기업 750개 팀에 사업화 자금 및 창업기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지원

창업지원역량이 우수한 대학을 '창업중심대학'으로 지정하여 대학발 창업을 활성화하고 지역의 창업 허브 역할 수행 등 대학을 스타트업의 전진기지로 조성하고 지역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한다. 

 

② 시장 주도의 벤처투자 생태계 고도화


정부 모태펀드는 투자시장 위축 완화에 노력함과 동시에 초기창업, 청년, 여성, 지역 등 과소투자영역과 초격차 등 정책 목적 영역에 집중하는 등 정부 모태펀드의 역할을 재정립한다.

 ※  중소기업모태조합투자 : 3135억원

※  창업초기, 청년, 여성, 지역 : 1190억원 출자, 2094억원 자펀드 조성 목표

 

시스템 반도체 등 국가 첨단전략산업인 초격차 분야 벤처 스타트업의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초격차펀드를 신설하고, 해외 벤처 캐피탈이 운용하는 글로벌 펀드에도 출자하여 글로벌 모험 자본의 국내 벤처, 스타트업의 투자를 촉진한다.

※ 초격차 펀드 : 550억원 출자, 1100억원 자펀드 조성 목표

※ 글로벌 펀드 : 235억원 출자, 1175억원 자펀드 조성 목표

 

민간 모펀드 조성 기반을 마련하여 민간 출자 수요와 시장 수익성이 높은 투자 영역의 민간자본 유입을 촉진하는 등 민간 선도형 투자 생태계를 적극 조성, 펀드 결성 보완을 위해 민간 출자자 등에 대한 세제 확대, 중간 회수 펀드 확대 조성과 인수 합병 활성화를 위한 규제 완화 등을 추진한다.

③ 신산업 규제 개선과 재도전 환경 조성


 

규제 자유 특구의 규제 특례 적용 신기술, 서비스의 실증 기반(인프라), 기술개발(R&D) 상용화를 지원하고, 특구 안착화 예산을 확대하여 특구 사업자의 사업화 지원을 강화한다.

※ 규제자유특구혁신사업육성 :  156억 지원

올해 하반기 글로벌 혁신특구 조성방안을 발표하고 글로벌 성장 가능성이 높은 규제자유특구와 인근 혁신거점을 연계하여 글로벌 혁신특구를 지정하여 신산업 글로벌 진출 전진기지로 육성한다.

※ 글로벌 펀드 : 235억원 출자, 1175억원 자펀드 조성 목표

경영위기 상태인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조기 정상화와 재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컨설팅을 제공하고 재도약지원자금과 연계한 '중소기업 구조혁신지원 기술개발'사업을 신설하여 신제품 개발에서 양산까지, 사업화에 필요한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 재도전성공패키지 168억원, 재도약지원자금(융자) 4030억원, 재도약촉진 95억원, 중소벤처기업 R&D 38억원

 

다음 글에서는, 2번째 3대 중점 투자방향인 '중소기업 스케일업과 혁신 성장 정책 추진'과 관련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 월급날은 내가 정한다!
급여 선지급 서비스, 땡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