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가이드/벤처기업

벤처기업 확인제도 한 눈에 알아보기

팀 기빙데이즈 2022. 11. 29. 14:51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벤처기업확인기관증을 하나씩 가지고 있곤 하죠. 기빙데이즈도 벤처기업 확인기관증을 한쪽에 세워두고 일하고 있습니다. 

벤처기업은 무엇이고, 이 벤처기업 확인기관증을 받게 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먼저 첫번째 글 '벤처기업 확인제도 한 눈에 알아보기'에서는 벤처기업과 벤처기업확인제도의 의미와, 확인 및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벤처확인기업

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이란 첨단의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사업에 도전하는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을 의미합니다.

2021년도 말 기준 매출액 1천억원 이상을 달성한 벤처천억기업은 총 739개사입니다. 꾸준히 벤처기업의 매출액이 증가하며, 총 종사자 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벤처기업을 '벤처투자유형 / 연구개발유형 / 혁신성장유형'으로 구분합니다.

벤처기업확인제도 신청 시 본인의 기업에 맞는 벤처 유형을 확인하여 제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각 유형별 자세한 안내는 벤처 확인 종합 관리 시스템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벤처확인시스템, 벤처확인종합관리시스템

벤처확인 온라인 신청 사이트, 벤처기업 정보공시, 벤처확인기관 운영.

www.smes.go.kr

 

벤처기업확인제도


벤처기업확인제도란,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규정된 일정 요건을 갖추고 기술의 혁신성과 사업의 성장성이 우수한 기업을 벤처기업으로 발굴하고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1998년 시행 이후 지속적인 법 개정을 거져, 2021년 2월 12일 혁신성•성장성 중심의 '민간주도 벤처기업확인제도'로 전면 개편되어 시행 중입니다.

👉 주요 개편 내용

벤처기업확인제도 주요 개편 내용

 

👉 벤처기업 확인절차

벤처기업 확인을 위한 전체 과정(신청•평가•심의•의결)은 벤처기업확인기관을 통한 단일 창구로 진행합니다.

신청 접수 후 3단계 검토 (① 전문평가기관(서류검토/현장실제조사) → ② 위원회 사전검토 → ③ 위원회 최종심의•의결)를 통해 평가의 공정성, 효율성을 확보합니다.

소요 기간 및 절차는 신청한 벤처 유형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요, '벤처투자유형'의 경우 30일, '연구개발유형'의 경우 45일, '혁신성장유형'의 경우 '45일이 소요됩니다.

벤처기업 확인절차

 

전문평가기관


벤처확인 유형별 전문성을 갖춘 전문평가기관은 ① 벤처기업확인 신청기업의 서류검토 및 현장실제조사 ② 신청기업의 기술의 혁신성 및 사업의 성장성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유형 전문평가기관
벤처투자유형 한국벤처캐피탈협회
연구개발유형 신용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혁신성장유형 기술보증기금,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한국발명진흥회,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벤처기업'의 다음 글에서는 벤처기업으로 확인받으면 받는 혜택인 '벤처기업 우대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월급날은 내가 정한다!
급여 선지급 서비스, 땡쓰

'기업 가이드 > 벤처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벤처기업 우대지원제도  (0) 2022.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