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 가이드/4대 보험

4대 보험료 줄이는 4가지 방법

팀 기빙데이즈 2022. 11. 23. 15:53

회사와 근로자의 안정적인 근무를 위해 꼭 필요한 4대 보험이지만, 인사 담당자 및 기업 관리자는 매달 내야 하는 보험료가 부담스럽게 느껴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조금이라도 4대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대 보험료 줄이기

 

💰 4대 보험료 줄이는 방법 4가지

 

1. 비과세 급여 반영하기


보험료는 과세 급여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급여 신고 시, 비과세 항목을 반영하면 보험료를 낮출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직원 급여가 200만원이고, 연금 요율이 9%라면?

1️⃣ 200만원 전체를 과세 급여로 신고했을 때
내야 하는 총 국민연금 금액은 18만 원입니다. (절반인 9만 원은 사업주가 부담)

2️⃣ 170만원은 과세 급여로 신고하고, 30만 원은 비과세 급여로 신고했을 때
내야 하는 총 국민연금 금액은 15만 3000원입니다. (절반인 7만 7,500원은 사업주가 부담)

 

 

2. 4대 보험 취득 신고 및 상실 신고 기한 준수하기


신고 기한이 지나 뒤늦게 신고하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기한을 꼭 준수해주세요!

※ 4대 보험 자격 취득 신고 기간

건강보험은 입사일을 기준으로 14일 이내,
나머지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은 입사일을 기준으로 다음 달 15일까지 4대 보험 자격 취득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퇴사한 직원에 대한 4대 보험 상실 신고를 하지 않으면 사업장에 계속 보험료가 부과되지, 이점 주의해주세요. 

 

 

3. 매월 2일 이후에 신입 직원 채용하기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는 첫 달, 1일에 입사한 직원에게만 고지되므로 2일 이후를 취득일로 신고한다면 첫 달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

 

 

4. 사회보험료 지원금 받기 : 두루누리 지원금


근로자 수가 10명 미만인 사업에 고용된 근로자 중 평균 월급이 230만원 미만인 근로자와 사업주는 국민연금과 고용보험료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두루누리 지원금 관련 글 확인하기 :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주에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4대 보험, 이를 지원해주는 국가 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바로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입니다. 두루누리에 대한 설명과, 신청

givingdays.tistory.com

 

위의 4가지 방법에 추가로 기존에는 '일자리 안정 자금'을 통해 6개월간 인건비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었으나, 22년 6월 30일 자로 지원 종료되었습니다.

 

 


※ 관련 문서

👉 4대 보험 파헤치기

 

4대 보험 파헤치기

항상 월급날 통장을 보면, 왠지 빠져나가는 4대 보험이 아깝게만 느껴집니다. 기업 담당자들도 매달 신경 써서 처리해야 할 번거로운 존재이지요. 하지만, 4대 보험은 근로자와 사업자 모두에게

givingdays.tistory.com

 


내 월급날은 내가 정한다!
급여 선지급 서비스, 땡쓰

 

'급여 가이드 > 4대 보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4대 보험 파헤치기  (0) 2022.11.22